김영철 서울시의원, 관람객 하나 없는 DDP 실내 상설공간 운영실태 질타
2023. 11.17(금) 17:24
디자인재단, 김영철 의원 질의 장면
많은 예산들여 조성된 시설에 관람객은 전무! 부실한 운영현황 지적
보여지는 특정 사업에만 집중하는 디자인 재단의 운영태도 개선해야..
DDP 공간 전체에 대한 효율적 활용방안 마련 촉구
[스쿨iTV]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은 11월 10일(금) 열린 제321회 정례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소관 디자인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관람객 하나 없는 DDP 실내 상설공간의 운영실태를 지적하고, 효율적인 공간활용을 위한 제고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먼저 김영철 의원은 이용자가 하나도 보이지 않는 ‘매거진 라이브러리’(디자인 랩 3층) 의 사진을 보여주며 질의를 시작했다.

김 의원은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매거진 라이브러리’에 대한 소개를 보면, ‘디자인을 가깝게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시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이라고 되어 있다. 이에 디자인관련 매거진도 비치되어 있고, 문화공간으로 조성도 되어 있는데 정작 이용하는 시민은 한명도 없다.” 고 지적했다.

이어서 김 의원은 역시나 이용객이 전무한 ▲‘디자인 홀’(디자인 랩 3층) 의 “Fall ln K-POP” 협력전시장 ▲‘디자인 쇼룸’(디자인 랩 3층)의 “UD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전시장 ▲‘미디어아트 갤러리’ (디자인 랩 1층) 의 사진을 차례로 보여주며, “주말이 아닌 평일인 금요일 오후의 상황인 것을 감안해도, 이렇게 관람객이 하나도 없는 것은 운영의 문제가 있다는 것 아닌가? ”하고 질타했다.

다음으로 김 의원은 실내 상설전시공간과는 달리 이용객이 많았던 ▲‘어울림 광장’의 “글로벌 ESG 트렌드 마켓” ▲‘팔거리’의 “문호리 ESG 마켓” 등의 실외공간의 사진을 보여주며, 실내와 실외 공간의 이용객 차이가 큰 이유를 질의하고 실외공간 이용객들을 실내로 유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이경돈 디자인재단 이사장은 “수개월전부터 전시공간에 대한 기획을 진행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실내 상설전시 공간 운영상의 미숙한 점이 있었다.” 고 인정하고, “공간 운영의 개선방안을 꼭 마련하도록 하겠다.” 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그동안 디자인재단이 DDP 공간 전체에 대한 고민이 없이 보여지는 특정 몇가지 사업에만 집중했다는 생각이 든다.” 고 다시한번 질타하고 “ ▲실외 공간 이용객의 실내공간 유입방안 ▲이용률이 저조한 실내 상설공간의 이용률 제고방안 ▲향후 철거 예정인 디자인랩 1·2층의 대체공간 조성방안 등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장현덕 기자 hyun@schooli.kr
Hot뉴스
회사소개조직도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공지사항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FAQ
(06953)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방동2길 40-10 노블레스파인힐 402호등록번호 : 서울 아 02348 등록일 : 2012년 11월 19일
발행·편집인 : 장현덕 전화 : 02-3143-7855(代) 팩스 : 02-3143-7856 이메일 : hyun@schooli.kr청소년보호 및 윤리강령 책임자 : 윤현한

< 스쿨아이티비 >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